계면활성제 없이 매우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생산
  • ▲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4학년 최윤씨.ⓒ대구한의대
    ▲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4학년 최윤씨.ⓒ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4학년 최윤 씨(지도교수 최창형)가 제 1저자로 참여한 연구 논문이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급 국제학술지 ‘Journal of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IF 7.489)’ 9월 온라인 판에 게재돼 주목된다.

    논문명은 ‘Surface-Tension-Induced Double Emulsion Drops via Phase Separation of Polymeric Fluid Confined in Micromolds for Capsule Templates(캡슐 템플릿을 위한 마이크로몰드 내에서 고분자 유체의 상분리를 통한 표면장력에 의해 유도된 이중 에멀젼 방울)’이다.

    논문에서 최 씨는 이중에멀젼의 균일하고 효과적이며 간편한 생산 공정을 제안했다. 기존 에멀젼을 제조하는 방법과 달리 고가의 장비 및 복잡한 유체의 제어, 계면활성제 없이 매우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생산되며 마이크로몰드 내 담지된 고분자 수용액의 상분리 현상을 통해 이중에멀젼이 생성된다.

    동시에 친수성 혹은 소수성 유효성분의 캡슐화가 가능하며 화학적 조성의 변경을 통해 간단하게 에멀젼의 크기 제어를 할 수 있다.

    최윤 씨는 “지도해준 교수님에게 감사하고 내년에 새롭게 신설되는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과 대학원에 진학해 고기능성 화장품의 개발 및 기능성 소재의 캡슐화 분야의 연구를 계속하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