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실크로드 아카데미’와 ‘다시 걷는 실크로드’ 주제‘팟캐스트 실크로드’ 2개 강좌 동시 오픈
  • ▲ 계명대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2020 실크로드 온라인 아카데미 강좌’를 열었다.ⓒ계명대
    ▲ 계명대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2020 실크로드 온라인 아카데미 강좌’를 열었다.ⓒ계명대

    계명대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에서 주관하는 2개의 실크로드 강좌가 동시에 열렸다.

    유튜브로 진행되는 ‘2020 실크로드 아카데미’와 오디오를 이용한 ‘팟캐스트 실크로드’로 각각 10여 개의 강의로 구성되어 누구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이번 강좌는 ‘신라와 실크로드’와 ‘다시 걷는 실크로드’를 주제로 실크로드 문명사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과 초중고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아주 쉽고 재미있게 기획됐다.

    유튜브 채널로 진행되는‘신라와 실크로드’는 ▲문화인류학자 이희수 계명대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 특임교수의 ‘인문 실크로드에서 사회-경제적 물류루트로’라는 주제 강연을 비롯해 ▲정진한 단국대학교 GCC국가연구소 전임연구원의 ‘이슬람 세계와 신라’ ▲박천수 경북대 고고인류학과 교수의 ‘유라시아 문명교류사로 본 신라와 실크로드’ 등 모두 11개 강연을 들을 수 있다.

    김중순 원장은 “이 프로그램은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교육 콘텐츠로 특히 중고등학교 교사들과 공유하고 싶다”며 “교육현장에서 실크로드 문명에 대한 호기심이 조금이라도 충족될 수 있다면 기존 정규 역사 교과목의 외연이 커지고 내용도 풍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두 프로그램의 내용은 모두 교양도서로 발간되어 희망자들에게 무료로 보급된다. 이 프로젝트는 경상북도의 후원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