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역사와 문화 이해하는 기획전시 ‘대구문화재 톺아보기’ 개최
  • ▲ 대구교육박물관, ‘대구의 문화재 한 자리에서 만나보기’.ⓒ대구시교육청
    ▲ 대구교육박물관, ‘대구의 문화재 한 자리에서 만나보기’.ⓒ대구시교육청

    대구교육박물관(관장 김정학)은 오는 18일부터 2021년 3월 28일까지 대구 지역의 문화재를 주제로 한 기획전시 ‘대구문화재 톺아보기’를 연다.

    지역 소재 문화유산을 주제로 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체험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시는 우선 공간 ‘기록하다’에서는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읽는 데 필요한 자료인 ‘기록’과 관련된 문화재를 소개한다.

    공간 ‘지키다’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활동한 의병과 승병의 활동을 통해 지역을 지키는 것이 곧 나라를 지키는 것이라는 마음으로 스스로 군대를 일으켜 싸웠던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고, 전쟁이라는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으려 했던 선조들의 노력을 함께 살펴본다.

    이를 통해 전통과 문화를 지키는 것에 대한 의미는 무엇이며 문화재에 생명력을 불어넣기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관심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상기하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김정학 관장은 “이번 전시는 우리보다 더 오랜 시간동안 대구라는 공간을 지켜온 문화재를 소개하는 자리다. 지역의 문화재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