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에서 주관한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SA(최우수)등급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지난 3월부터 전국 기초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된 2020년 12월 31일까지의 공약이행 자료를 △공약이행완료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Pass/Fail) △공약일치도(Pass/Fail) 등 5개 지표로 평가해 총점 70점 이상인 지자체를 SA등급으로 선정했다.
민선7기 기초단체장의 선거공약 이행실적 및 마무리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엄정하면서도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했다.
청송군은 2019년 공약실천계획 평가 SA(최우수) 등급을 시작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약이행도 평가에서 SA(최우수)등급을 받아 민선7기 출범 이후 시행된 모든 공약평가에서 3년 연속 SA(최우수)등급을 거머쥐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군은 65개 공약 사업 중 38개의 사업을 완료했고 17개 사업은 공약실천계획대로 순조롭게 정상추진 중이다. 공약이행 완료율은 58%로 전국 평균 54.12%보다 높으며, 전국 군 지역 평균 48.97%보다는 약 10%가량 높은 수치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성과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악조건을 뛰어넘는 지혜를 발휘한 공직자들의 숨은 노력과 군민중심 소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주민이 직접 공약사업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군민배심원을 지속적으로 운영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남은 임기동안 공약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군민이 행복한 1등 청송군이 될 수 있도록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