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경북도내 시부 1위경북도내 3년 연속 2등급 이상(시부) 유지 경산시 유일
  • ▲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년 대비 내·외부청렴도 모든 평가 분야에서 고른 향상을 기록하여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경산시
    ▲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년 대비 내·외부청렴도 모든 평가 분야에서 고른 향상을 기록하여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경산시

    경산시(시장 최영조)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년 대비 내·외부청렴도 모든 평가 분야에서 고른 향상을 나타내며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전국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1등급이 전무한 가운데 경산시는 경북도내 시(市) 중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2등급이라는 최고등급을 달성하며 도내 1위 영광을 차지했다.

    이는 전국 75개 시(市) 중 3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 이상을 유지한 9개의 시(市)에도 이름을 올리게 됐다.

    경북도내에서 청렴도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시(市)는 경산시가 유일하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대량의 확진자가 발생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는 등 대내외적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직원들이 청렴한 생각을 가지고 맡은바 업무에 충실히 임한 결과 경북도내 청렴도 시부(市部) 1위 달성과 유일한 3년 연속 2등급 이상 유지의 결실을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렴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과 자정 노력으로 향상되고 유지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청렴 시책 추진과 시민과의 소통으로 명실상부한 ‘청렴 1등 도시 경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는 매년 전국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을 대상으로 외부청렴도 73.5%, 내부청렴도 26.5%를 반영하여 종합청렴도를 산출하는 것으로 올해는 전국 총 20만6306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설문조사(전화·온라인)를 통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