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50명으로 구성된 시정평가단 2021년 주요시정 평가결과
  • ▲ 김천시가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정을 운영하기 위해 일반시민 50여 명으로 구성된 ‘시민 시정평가단’의 2021년 시정운영 만족도 조사에서 전체 평균점수가 85.4점으로 나와 김천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김천시
    ▲ 김천시가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정을 운영하기 위해 일반시민 50여 명으로 구성된 ‘시민 시정평가단’의 2021년 시정운영 만족도 조사에서 전체 평균점수가 85.4점으로 나와 김천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김천시

    김천시민의 시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10일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정을 운영하기 위해 일반시민 50여 명으로 구성된 ‘시민 시정평가단’의 2021년 시정운영 만족도 조사에서 전체 평균점수가 85.4점으로 나와 김천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시정 전 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시정운영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만족도를 5단계로 구분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12일간에 걸쳐 총 274명이 참여해 진행됐다.

    조사 결과 2019년 시정평가단이 구성된 이래 3년 연속 80점을 상회하는 점수를 얻었으며, 무엇보다 시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 점수가 매년(81.5→84.3→85.4)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안전분야(87.1점)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행정복지(86.7점), 보건(86.6점), 경제산업(84.2점), 농업(81.8점)이 뒤를 이었다.

    세부 평가항목 중 공통분야는 △공무원 친절도(86.9점)와 민원처리(인허가 제증명) 만족도(86.5점)가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복지·체육관련 시책 및 시설 운영의 적정성(88점) △공원관리실태 및 생활쓰레기 처리실태(86.6점) △수돗물 관리 및 이용만족도(90점)에서 시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에 로컬푸트 운영 및 이용(79.2점), 농업인에 대한 보조금 적정성(80.6점), 대기오염 방지 노력도(80.8점)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설문조사 시 시민들의 건의사항으로는 직장맘을 위한 육아시설 확대(이른 아침, 늦은 저녁 이용), 구도심 혁신도시 간 균형발전 방안, 포도·자두 외 타 과수 품목에 대한 지원 강화 등 총 25건이 접수됐으며, 시에서는 관련부서의 검토과정을 거쳐 시정운영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한편 김천시 시민 시정평가단은 시에서 시행하는 주요시책 및 사업에 대해 시민들의 객관적인 평가를 시정에 반영해 시민의 소통과 참여를 높이기 위한 민선7기 공약사항 중 하나이다.

    시정평가단은 2019년도에 처음 구성했으며, 현재 5개 분과(행정복지, 경제산업, 건설안전, 농업, 보건)에 총 50명(분과별 10명)이 참여하고 있다.

    시정평가단의 운영은 김천시의 각종 행사, 축제, 체험 등에 참여해 현장에서 이뤄지는 수시평가와 연말에 시정 전 분야별 만족도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지는 정기평가로 구분해서 추진하고 있다.

    2022년에는 시정평가단 분과별 자율소통 강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처하는 온라인 평가단 추진 등을 운영할 계획으로, 2월 중 시정평가단 정례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평가 활동를 실시한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건강한 피드백 없이는 시정발전은 있을 수 없다. 앞으로도 김천시가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정활동에 대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높은 점수의 평가 결과에 만족하기보다는 부족한 분야를 보충해 시민만족도를 더 높이는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