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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는 대구 동·서 균형발전과 지역 경제성장 핵심축이 될 서대구역이 착공 3년만인 오는 3월 31일에 개통(개통식 3월 30일)한다고 24일 밝혔다.
서대구역은 2013년부터 대구시와 지역구 김상훈 국회의원이 함께 포화상태인 동대구역 기능분산과 대구 서남부권에 집중된 주거지 및 산업단지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꼭 필요한 사업임을 지속적으로 설득한 결과 2015년 국토교통부가 건설 추진방안을 확정했다.
대구시와 국가철도공단이 위·수탁 협약을 통해 지난 2019년 3월 공사 착공한 후 총사업비 1081억원(국비 92, 시비 989)을 들여 3년 공사를 마치고 개통을 앞두고 있다.
서대구역은 고속열차(KTX‧SRT)와 대구권 광역열차가 정차하는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의 선상역사로 건설됐으며, 개통과 동시에 하루 왕복 38회(KTX 28, SRT 10) 고속열차 운행을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다.
고속열차가 서울을 제외한 대도시권역에서 2개 역인 동대구역과 서대구역에 모두 정차하는 것은 전국에서 유일하다.
서대구 고속철도역 개통으로 140만 서남부권 시민들의 철도이용이 편리해지고 서남부권에 85%가 집중된 산업단지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주변 서대구 역세권 개발의 본격화로 서대구 일대의 지역개발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권 광역철도, 대구산업선의 개통과 향후 대구∼광주 간 달빛고속철도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연결하는 대구경북선까지 개통되면 서대구역은 명실상부한 대구권 광역교통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는 서대구역 개통을 대비해 지난해부터 ‘서대구역 교통대책 T/F팀’을 구성해 대중교통 접근성, 교통시설 개선 등 전반적인 교통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일부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대구역 종합교통관리대책’을 마련해 시민들이 서대구역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KTX와 SRT가 함께 지나는 서대구역 개통은 교통인프라가 낙후된 서구의 균형발전과 서남부권 발전의 초석을 마련한 것으로 현재 추진 중인 대구권 광역철도(24년 예정), 대구산업선(27년 예정), 대구경북선(30년 예정), 달빛고속철도(30년 예정) 건설과 서대구복합환승센터 등 서대구역세권 개발과 연계해 향후, 동대구역세권과 대등한 대구권 광역교통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대구역 개통을 시민과 함께 축하하기 위해 서대구역 개통 전날인 3월 30일에 내·외빈 및 지역주민 등을 초청한 가운데 시민들과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개통식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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