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승호 교수.ⓒ동국대 경주캠퍼스
    ▲ 백승호 교수.ⓒ동국대 경주캠퍼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백승호 교수와 이가영, 김민주 학생의 공동 연구 논문이 SCIE 국제저널 ‘Antioxidants’에 게재됐다고 14일 밝혔다.

    Antioxidants는 피인용지수(IF. 학술잡지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지표)가 6.313인 우수한 국제학술지이다.

    이번 게재 확정 논문 제목은 ‘암 온열 치료의 기전 분석과 다른 암 치료와의 상승효과 고찰로 살펴 본 암 온열 치료의 활용 전략’ 이가영, 김민주 학생이 공동 제1저자, 백승호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Antioxidants 3월호에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가영, 김민주 학생은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학부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연구 장학프로그램에 2020년 2학기부터 참여해 병리학 교실에서 백승호 교수와 온열치료의 항암효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에 매진해 왔다.

    이 논문에서는 온열치료의 단독치료 및 천연물 또는 항암제와 병용치료의 기전을 도표와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이가영 학생은 “연구 장학프로그램을 통해 병리학 교실 백승호 교수님과 함께 단독 및 천연물 또는 항암제와 온열치료 병용 치료 시 항암효과에 대해 연구해왔다. 연구 장학프로그램을 통해 교수님과 김민주 학생과 연구를 같이 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민주 학생은 “학부생으로서 논문을 쓰면서 어렵고 걱정스럽기도 했는데 그때마다 교수님과 이가영 학생이랑 함께 대화하며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었고 또한 이런 좋은 결과를 거둬서 감사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백승호 교수는 “암온열치료는 암 연구자에게도 비교적 생소한 분야인데 학생들이 짧은 시간에 암과 온열치료의 이론을 습득하고 연구를 분석해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연구 장학 프로그램이 앞으로도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