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태계 조성 위해 교육청·지자체·마을·학교 잇다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현재 5곳(의성, 상주, 예천, 안동, 경주)에서 운영하는 경북미래교육지구를 오는 2023년에는 기초지자체 공모를 통해 5개 지구를 추가로 지정해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현재 5곳(의성, 상주, 예천, 안동, 경주)에서 운영하는 경북미래교육지구를 오는 2023년에는 기초지자체 공모를 통해 5개 지구를 추가로 지정해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현재 5곳(의성, 상주, 예천, 안동, 경주)에서 운영하는 경북미래교육지구를 추가 지정한다.

    교육청은 오는 2023년에는 기초지자체 공모를 통해 5개 지구를 추가로 지정해 확대 운영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경북미래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경북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을 말한다.

    행안부 자료(21년 10월 18일)에 따르면 경북은 23개 지자체 중 의성 등 16개 시군이 인구감소 지역이며, 지역 인구 유출의 가장 큰 이유가 양질의 일자리와 우수한 교육·보육환경의 부족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사업은 지방 소멸 위기와 지역 인구 감소, 학령인구 급감에 대비해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지역교육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래교육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추진 중인 경북미래교육지구의 주요 정책은 △소통과 협력의 안정적 경북교육 거버넌스 구축 △배움과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 △마을학교 공동체 운영을 통한 지역연계 돌봄 및 방과후활동 지원 등 총 4개의 추진 과제를 연계해 추진해오고 있다.

    ‘경북교육 거버넌스 구축 사업’은 교육청, 지자체, 학교, 지역사회와의 지속적 소통 협력체제를 구축해 사업의 원활한 운영 및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로 3년 차 정착기에 접어들었다.

    민·관·학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역을 돌봄·배움터로 조성하고 학부모, 지역주민, 교직원 등 교육주체들과 시군 지자체가 협력해 지역의 교육 현안을 자율적으로 해결해 가는 마을 교육공동체 문화 조성에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배움과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와 연계한 마을 교육과정’은 교사 중심의 연구회를 구성하고, 지역 인적 물적 자원 활용의 극대화를 통해 지역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학생들에게 지역의 자긍심을 길러주고 있다.

    ‘마을학교’는 지난 2020년 8개 단체로 시작해 올해 의성에 2개소, 상주 1개소, 예천 4개소, 경주 5개소 총 12개소를 추가해 올해는 총 43개의 마을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그동안의 성과가 경북 전 지역에 고루 뿌리 내릴 수 있도록, 2023년에는 5개의 미래교육지구를 추가로 지정하고, 향후 도내 모든 지역에서 미래교육지구가 운영될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미래교육지구 추가 지정은 오는 7월 말 기초지방자치단체 공모, 8월 초 설명회(경주 개최), 8월 말 공모계획서 접수 및 심사를 거쳐 9월 말 최종 선정한다. 사업비는 교육청과 기초지자체가 각각 연 2억 원씩 부담하고, 4년의 사업 기간 종료 후에는 두 기관 협의를 통해 연장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