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베이스의 박선영 대표 초청 강연 진행지역사회 연계 및 환류형 교육연수 프로그램, 협업연구 프로젝트 운영 예정
  • ▲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소장 김상희 교수)가 지난 4월 25일 ‘보건의료 문제해결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창업 실전토크’를 주제로 제62회 세미나를 열었다.ⓒ계명대
    ▲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소장 김상희 교수)가 지난 4월 25일 ‘보건의료 문제해결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창업 실전토크’를 주제로 제62회 세미나를 열었다.ⓒ계명대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소장 김상희 교수)가 지난 4월 25일 ‘보건의료 문제해결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창업 실전토크’를 주제로 제62회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워크숍에는 확장현실(XR) 기반 의료 시뮬레이션 교육 콘텐츠 제작 회사인 ㈜뉴베이스의 박선영 대표가 초청 강연자로 나섰다. ㈜뉴베이스는 임상술기훈련 및 임상간호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바일 어플과 VR 어플을 론칭해 1만 명 이상의 (예비)의료진의 훈련을 돕고 의료 메타버스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박선영 대표는 세미나에서 의료교육의 질 향상 및 신속하고 안전한 의료기술 현장 도입을 위해 개발된 XR 기반 의료교육 플랫폼 ‘메디크루’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의료교육 분야에 메타버스를 접목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와 고객가치에 대한 정의가 가장 중요하다. 헬스케어 창업은 초기부터 협업이 가능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팀 빌딩을 하려는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전했다. 

    김상희 소장은 “최근 보건의료계는 혁신적인 교육 플랫폼을 개발하고 창업하려는 인재들이 많고 관련 소비자의 요구도도 높다. ㈜뉴베이스의 창업 및 헬스케어 분야 컨텐츠 개발 스토리를 통해 보건의료계 에듀테크의 미래 발전 전략과 기술을 공유해 뜻깊었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는 1995년 계명대 간호과학연구부로 출발해, 간호학 및 보건의료관련 연구자들의 역량강화 및 학문교류 활성화를 위해 매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2023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책사업 수주와 ‘간호와 보건과학(Nursing and Healthcare Science, 이하 NHS)’ 학술지를 발간하는 등 연구소 역량을 강화했고, 올해는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을 기념해 지역사회 연계 및 환류형 교육연수 프로그램, 협업연구 프로젝트를 운영해 역량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