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제도 지역 주민 이해도 향상 및 주민참여예산 위원 역량 강화
  • ▲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5월 17일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4년 달성군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진행했다.ⓒ달성군
    ▲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5월 17일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4년 달성군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진행했다.ⓒ달성군
    달성군(군수 최재훈)은 5월 17일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달성군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달성군청 군민소통관에서 달성군과 읍·면의 주민참여예산위원 및 주민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으며,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와 우수사례에 대해 교육했다.

    달성군은 이날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시작으로 5월 22일부터 6월 4일까지 3주 동안 총 3회에 걸쳐 읍·면의 주민참여예산위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주민리더 육성과정’ 교육을 실시하여 읍·면 위원들을 주체적으로 위원회를 이끌어가는 지원관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6월부터 개최될 읍·면 회의 시 원활한 진행을 돕기 위하여 지원단을 파견하여 심도 있는 의제 발굴 및 심의가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선정된 79건(34억 원)의 사업이 올해 예산에 반영돼 순항 중”이라며 “올해도 군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들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군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달성군은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 평가에서 행정안전부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및 대구시 1위 기관으로 선정되어 2관왕을 달성했고, 총 1억6000만 원의 인센티브 성과를 거두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