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 침해와 제도 실효성 문제 해결 위해 개편 방안 시안(안) 마련교육부와 함께 교육전문가인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자기주도적 성장 지원 박차
  • ▲ 경북교육청 전경.ⓒ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 전경.ⓒ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3일 교육부와 함께 교육전문가인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자기주도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원능력개발평가 폐지 및 교원역량개발지원 제도 도입 방안’을 발표했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의 교육활동 전문성을 평가하고 능력 개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0년부터 본격 도입되었으나, 교권 침해와 제도 실효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교육부는 현장 교원 정책 전담팀(TF) 등 의견 수렴을 통해 개편 방안 시안(안)을 마련하여 발표했으며, 수렴된 국민 의견을 추가 반영하여 확정안을 다음과 같이 마련했다. 

    먼저, 동료교원의 다면평가(일부), 교육활동을 통한 학생의 인식 변화, 자기 역량 진단 결과 등 교육활동 개선에 참고‧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교원에게 제공한다. 

    역량진단 결과와 연계한 AI 맞춤형 연수 추천 시스템을 도입하고, 질 높은 연수가 운영될 수 있도록 연수비를 확충하여 모든 교원의 역량개발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협력하여 특별연수 인원 확대 및 유형을 다양화하고, 교원양성기관 등 연수기관과 연계한 ‘(가칭)교원역량개발센터’ 마련을 지원하여 전문기관 중심의 교원 역량개발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이 외에도 교육부와 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부터 ‘과정 중심, 역량개발 지원 중심’ 다면평가 개선, 학생인식조사 문항 개발 및 시스템 구축, 교원의 핵심역량 개발 및 자기 역량진단 시스템 구축 등 여러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2026년부터는 교원역량개발지원제도가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교원능력개발평가 폐지에 따라 ‘교원능력개발평가에 관한 훈령’과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등 관련 법령도 폐지‧정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