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만족하는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들에게 인정 받아
-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13일 전국 최초로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교육서비스 부문에서 12년 연속 전국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한국생산성본부가 전국의 주요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 교육서비스 부문 조사에서 이 대학은 1위에 선정되며 지난 2013년에 1위에 오른 이후 12년간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영남이공대학교는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 교육서비스를 위해 매년 학생교육만족도 운영위원과 책임교원 위촉, 업무추진 등을 통한 학생교육만족도 관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또 대학 교육서비스 향상을 위해 학생교육만족도(YCSI) 설명회 및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교직원 CS 교육을 진행하는 동시에 학생복지처가 학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주요 업무들을 전담하며 주기적으로 총학생회, 대의원회와 소통하고 학생들의 의견이 대학에 적극적으로 전달되고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특히, 총장이 점심시간을 이용해 재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는 '총장 미팅위크' 행사를 통해 재학생들의 폭넓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건의사항을 해당 부서에 전달해 학생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온라인으로 학생들이 대학 생활의 개선점, 대학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건의 사항, 기타 의견 등을 자유롭게 게재할 수 있는 열린 총장실도 학생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해 학생 만족도 향상에 기여했다.영남이공대학교는 매년 교육 역량을 인정받아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하고 있다.전문대학 최초 대구·경북지역 마이스터고와 함께하는 중소기업 인력양성대학 기술사관 육성사업 선정,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선정, 신산업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연속 선정,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 선정,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선정, 파란사다리 대구·경북권역 주관 대학 선정,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COSS) 사업 선정 등 다양한 분야의 거의 모든 국고지원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며 직업교육 중심 선도대학임을 확실히 증명했다.
-
최근에는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S등급,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지방 전문대학 활성화) 연차평가 S등급,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일반재정지원) 연차평가 취업률 S등급 등 주요 정부재정지원사업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2024년에만 약 200억원이 넘는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교육혁신과 사업운영에 대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이런 성과는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향상시켰는데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니즈와 최신 트렌드에 맞는 최신식·최첨단 실습실 구축, 실습실 리모델링, 학과 개편 및 신설 등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 서비스를 높였다.학생들의 교육 서비스 향상은 취업에도 이어졌다. 2023 대학 정보 공시 기준으로 취업률 76.2%를 달성하며, 공학계열의 경우 취업생 3명 중 2명이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취업하는 전국 최상위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어 학생들이 느끼는 취업의 질과 만족도가 높다.또 학령기 학생뿐 아니라 성인학습자의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적응력 향상, 소속감 증대를 위해 최신식 강의실을 별도록 구축해 수업을 진행하고 지역특화분야 직무역량강화캠프, 일본 사회복지기관 글로벌 연수 등 맞춤형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했다.이외에 재학생의 끼와 열정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재학생 댄스 가요 경연 대회, 대학 내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최신형 컴퓨터가 설치된 e-스포츠 센터 운영, 주요 건물 내 카페보다 좋은 오픈 스터디룸 마련, 학생회관 내 조별 과제와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한 미팅룸 구성, 대형 TV와 고퀄리티 음향이 설치된 K-POP 스튜디오 구축 등 학생들의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학생 의견 반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전국 최초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교육서비스 부문 12년 연속 1위 달성은 교직원과 학생이 함께 만들어낸 역사적인 성과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니즈와 최신 트랜드에 맞는 학과 개편, 최신식·최첨단 실습실 구축, 실습실 리모델링 등 교육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라고 전했다.한편, 국가고객만족도(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학이 공동 개발한 고객 만족 측정모델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도를 나타낸 지표로 고객의 기대 수준, 인지 품질, 인지 가치, 고객 충성도, 고객 유지율 등의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만큼 대표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영남이공대학교가 2024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교육서비스 부문 조사에서 전문대학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병원 부문에서 세브란스 병원이, 생명보험 부문에서 삼성생명이, 도시철도 부문에서 대구교통공사가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