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산시청을 찾는 민원인은 민원봉사실 입구에 들어서면서 따뜻한 안내 봉사자의 손길을 느낄 수 있다. 사진은 봉사자들이 민원인을 안내하는 모습.ⓒ경산시 제공
    ▲ 경산시청을 찾는 민원인은 민원봉사실 입구에 들어서면서 따뜻한 안내 봉사자의 손길을 느낄 수 있다. 사진은 봉사자들이 민원인을 안내하는 모습.ⓒ경산시 제공

    경산시청(시장 최영조)를 찾는 사람은 민원봉사실 안내봉사자의 따뜻한 미소를 접하게 돼 편안한 민원을 접할 수 있다.

    시는 처음 방문하는 시민은 어디로 가야할지, 누구에게 물어봐야할지 두리번거릴 필요가 없이  민원실 입구 민원안내봉사자가 따뜻한 미소로 그 방문의 두려움을 없애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산시의 민원안내봉사자 운영은 시청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부서업무안내를 목적으로 경산시민 중 30명의 자원봉사자로 구성했다.

    해 2005년부터 매일 2명이 1개조를 구성해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민원실 동편 출입구에서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12년차를 맞고 있다.

    현재는 무인민원발급기, 복사기, 팩스기 등을 설치해 시민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노약자를 위한 편의제공, 각종 민원서류 대서 및 간단한 상담까지도 처리하는 등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에 대한 서비스 활동범위를 점차 확대해 2016년 안내 서비스 건수가 3만건을 넘는 성과를 거뒀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경산시청 방문객에게 첫 이미지를 심어주는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봉사를 통한 경산시의 나눔 문화 확산에도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