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가 동남아 대학에 K웨딩·푸드·덴탈 이러닝콘텐츠 제공 등을 통해 교육한류 열풍을 주도한다.
이 대학은 최근 해외맞춤식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모형을 구축했다고 4일 밝혔다.
내용은 케이웨딩(K-Wedding), 케이푸드(K-Food), 케이덴탈(K-Dental) 등 3가지 과정 온라인교육프로그램으로 교육대상자는 동남아 대학생이다.
이번 교육은 한류문화 열풍이 불고 있는 해외에 한국의 웨딩 메이크업 및 헤어, 음식, 치기공을 전파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구보건대 교육부 WCC(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사업 일환으로 지난해 9월부터 해외 대학생을 겨냥한 온라인보건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해왔다.
즉 케이웨딩(K-Wedding) 교육내용은 케이웨딩 트랜드 및 이미지 분석과 웨딩메이크업, 웨딩헤어, 웨딩스타일링 등이 담겨있다. 케이푸드(K-Food)에는 한식 밥, 국, 탕, 찌개, 전, 면, 육류, 찜 조리 방법 등이 포함되어있다. 또 케이덴탈(K-Dental)의 교육내용은 모형스캔, 캐드·캠, 보철물 적합도 확인 등이다. 각 과정마다 8회 교육이며 회당 20분 내외다.
이들 프로그램 교육은 동남아대학교가 교육컨텐츠를 요청하면 대구보건대가 승인을 해 주고 이후 현지대학에서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이 방학기간동안 대구보건대를 찾아 1주 혹은 2주 과정으로 현장실습을 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서 개념을 숙지 한 후 수업에 임하는 플립드러닝 방식인 것이다.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이 대학 남성희 총장과 김경용 국제교류원장, 안홍 호텔외식산업학부 교수는 지난달 21일부터 일주일 동안 필리핀 아워 레이디 파티마 대학교(Our Lady of Fatima University), 센트로 에스콜라 대학교(Centro Escular University), 앤젤레스 대학
교(Angeles University Foundation) 등 6개 대학을 잇달아 찾아 교육 컨텐츠를 소개했다.현지반응은 뜨거웠고 현지 6개 대학이 대구보건대와 교육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대구보건대는 이들 대학에 교육컨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으며 각 대학들은 학생들이 온라인 교육을 듣고 하계 방학동안 한국에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남성희(63) 총장은 “동남아 학생들이 좋아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알차게 구성했다”며 “동남아 지역에 한국의 문화뿐만 아니라 교육 열풍이 세차게 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필리핀에서 성공적인 일정을 마친 대구보건대는 이 달 안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대학에 홍보 차 방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