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제작, TBC 통해 17일 저녁 6시 50분 첫 방영4차 산업혁명과 포항의 미래 신성장 동력을 소개하는 특집 다큐멘터리
  • ▲ 포항시는 2020 특집다큐 ‘도시재충전(都市再充電)’을 방영한다.ⓒ포항시
    ▲ 포항시는 2020 특집다큐 ‘도시재충전(都市再充電)’을 방영한다.ⓒ포항시
    포항시에서 제작한 특집 다큐멘터리 ‘도시재충전(都市再充電)’이 지역민방 TBC를 통해 오는 17일 저녁 6시 50분, 25일 밤 0시 20분 두 차례 방영된다.

    도시는 시대를 따라 기존 동력의 방전과 새로운 동력의 충전으로 흥망성쇠를 거쳐 왔으며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와 마주하고 있다. 

    과거 철강산업으로 대한민국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끌었던 포항은 최근 계속되는 글로벌 불황과 함께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전국적인 경기불황을 겪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총 50분 분량의 다큐멘터리는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포항의 산업 현황을 진단하고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선진사례를 제시한다. 

    배터리와 바이오 등 기존의 산업들을 대체할 수 있는 미래유망산업들의 성장가능성과 포항이 가진 경쟁력에 대해 집중 소개한다.

    먼저 이차전지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배터리산업의 성장가능성과 이차전지의 제조기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전기차 산업의 동향 및 다양한 이차전지 선도기술을 소개한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과 배터리 종합관리센터의 역할 등 배터리선도도시로 발돋움하는 포항의 위상을 엿볼 수 있다.

    아울러 신성장동력인 바이오산업에 대해서는 포항의 잘 갖춰진 첨단과학 연구개발 인프라와 함께 현재 추진 중인 다양한 사업들에 대한 소개가 이어진다.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이 가져오는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고 바이오산업 클러스터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다큐멘터리 방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포항시가 앞장서 추진 중인 핵심사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리고 포항을 새롭게 재충전하는데 시민 모두의 에너지를 모으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시민여러분의 많은 시청과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집 다큐멘터리 ‘도시재충전(都市再充電)’은 유튜브와 네이버TV, 포항시청 인터넷 방송국 홈페이지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