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들 서로 대화하며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 형성
-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미래라이프융합대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김진숙)는 지난 6일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또래상담프로그램 ‘우리 서로 고민을 나눠보자’를 운영했다.
또래상담프로그램(Learner by Learner)은 비슷한 연령대와 경험 및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전문 상담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또래 성인학습자의 고민을 도와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 또래 간 정서적 교감을 통한 공감대형성과 실천적 도전정신 및 학업 동기부여 강화 등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다.
또래상담프로그램은 ▲기초상담기법 ▲상담의 필요성 및 상담기술의 실제 ▲상담교육심화과정 ▲상담기술법 ▲실제상담 사례를 통한 교육을 했다.
또래상담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 박찬욱은 “과 대표로서 성인학습자들이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고충으로 일·학습 병행에 어려움을 많이 느낄 때 해줄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또래상담프로그램을 통하여 같은 재학생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진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로 성인학습자들의 학교생활 흥미도 저하와 심리적인 어려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또래상담 프로그램으로 전문가보다 재학생들 서로 대화를 하면서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 형성과 긍정적인 심리효과를 가져올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