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학생 교육기회 확대 및 학력상향 지원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저소득층 가정 학생 등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저소득층 가정 학생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1차 지원금 29억 원을 도내 271개교에 지원했다. ⓒ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저소득층 가정 학생 등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저소득층 가정 학생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1차 지원금 29억 원을 도내 271개교에 지원했다. ⓒ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저소득층 가정 학생 등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저소득층 가정 학생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1차 지원금 29억 원을 도내 271개교에 지원했다.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은 저소득층 가정 학생에 대한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통한 교육기회 확대와 교육격차 해소가 그 목적이다.

    저소득층 가정 학생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한 경우 1인당 연간 60만 원 내외의 수강료를 지원한다.

    지난해부터 도교육청은 2020년부터는 자유수강권 지원 대상자 범위를 소득 기준 중위소득 60%에서 70%로 확대했다.

    신청방법은 학생 또는 보호자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교육비 원클릭 신청시스템 또는 복지로 등 온라인으로 교육비 신청을 하면 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앞으로 자유수강권 지원대상 범위를 더욱 확대해 더 많은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공정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력향상 및 교육격차 해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다양하고 수준 높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해 자유수강권 대상자가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