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STECH ‘제16회 일주(一洲)수학학교’ 참가자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포스텍
    ▲ POSTECH ‘제16회 일주(一洲)수학학교’ 참가자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포스텍
    POSTECH 수학연구소(PMI, 최윤성 교수) 주관으로 열린 ‘제16회 일주(一洲)수학학교’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국내외에서 참가하는 학부생, 대학원생, 박사후연구원, 교수들이 격의 없이 토론하는 개방학교로 진행해 온 일주수학학교가 올해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 초청강연자와 참가자로만 구성해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POSTECH 수리과학관에서 개최됐다.

    충북대학교 김선광 교수, 광주과기원의 김재길 교수, POSTECH 손영환 교수, 동국대학교 이한주 교수, 울산대학교 이현호 교수, 서울대학교 이훈희 교수 등 10명의 국내 초청강연자들이 참여해 함수해석학 분야의 최신 주요 연구주제(Banach Spaces and Related Topics)를 소개하고 관련 연구 문제를 집중적으로 토의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연구자들이 세대를 떠나 교류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편, 일주학술문화재단의 후원으로 2009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온 일주수학학교는 올해 태광그룹과 일주학술문화재단의 설립자인 故이임용 회장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해 준비한 ‘일주 수학심포지움 2021’의 한 행사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