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도시재생사업 문제점 지적 및 개선방향 제시
  • ▲ 포항시의회 연구모임인 기후변화 그린뉴딜은 포항시청 4층 대회의실에서 ‘도시재생 실행평가 연구용역 최종평가회’를 가졌다.ⓒ포항시의회
    ▲ 포항시의회 연구모임인 기후변화 그린뉴딜은 포항시청 4층 대회의실에서 ‘도시재생 실행평가 연구용역 최종평가회’를 가졌다.ⓒ포항시의회
    포항시의회 연구모임인 기후변화 그린뉴딜(김정숙·정종식·주해남·허남도·박칠용 의원)은 25일 포항시청 4층 대회의실에서 ‘도시재생 실행평가 연구용역 최종평가회’를 가졌다.

    평가회에는 그린뉴딜 회원 및 관련부서 공무원, 도시재생현장연구센터 실무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한동대학교 산학협력팀 김주일 교수가 맡아서 수행했으며 용역과제로 포항시 도시재생사업인 신흥동과 중앙동, 송도동 등 도시재생 지구단위별 각 현장을 들여다보고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평가회에서는 도시재생센터의 역할과 인적구성의 문제점, 지자체 중심의 공급계획에 치중한 나머지 사후관리나 운영미흡, 도시재생 사업간 형태·기능 연계부족, 점진적이고 장기적인 지역혁신 계획 부족 등을 지적했다.

    그 외 도시재생지원조례, 도시재생지원위원회 외부 자문기능, 현장센터 직원 독립성, 직원 처우개선 등을 보완할 것을 제시했다.

    향후 그린뉴딜 연구모임은 주민 및 집행부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이번 용역결과를 사업에 반영하고 포항의 도시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