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강구 배수펌프장, 영해 도시침수예방사업 등 수해 안전장치 마련
  • ▲ 영덕군은 태풍 ‘미탁’ 침수지역 재해복구사업 중 하나인 남산리 배수펌프장의 시운전을 하고있다.ⓒ영덕군
    ▲ 영덕군은 태풍 ‘미탁’ 침수지역 재해복구사업 중 하나인 남산리 배수펌프장의 시운전을 하고있다.ⓒ영덕군
    영덕군은 태풍 ‘미탁’ 침수지역 재해복구사업 중 하나인 남산리 배수펌프장의 시운전을 지난 23일 완료했다. 이날 시운전에는 이희진 영덕군수를 비롯한 마을이장, 주민대표 및 관계자 20인이 함께했다.

    군은 지난 2019년 태풍 ‘미탁’ 내습으로 침수된 영덕읍 남산리와 강구면 강구2리에 배수펌프장 신축공사를 추진 중으로 우수기를 대비해 지난해 8월 주요공정을 마무리해 배수펌프장의 비상가동 준비를 완료했으며, 부대작업을 마치는 이달 말 준공을 예정하고 있다.

    남산펌프장은 태풍 및 집중호우 시 쏟아지는 빗물을 인근 유역(114ha)내 설치된 우수관로를 통해 배수펌프장 저류조를 4800㎥로 모아 대형펌프를 가동해 분당 471톤의 물을 오십천으로 방류하게 된다.

    이희진 군수는 “성공적인 이번 시운전과 준공 이후 안정적인 관리·운영을 통해 군민들께서 침수나 태풍 피해에 대한 불안감 없이 안전하게 일상에 집중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진행될 강구면 배수펌프장과 영해면 도시침수예방사업 등을 통해 여름철 자연재난·재해에서 온전히 안전한 영덕군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