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부단체장과 감염병 전담병원 핫라인 개설감염병전담병원 의료진 헌신 위한 감사 릴레이 운동
  • ▲ 경상북도는 오미크론 확산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2주 이내 최대 고비가 올 것으로 판단, 비상병상 확보에 총력을 강화한다.ⓒ경북도
    ▲ 경상북도는 오미크론 확산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2주 이내 최대 고비가 올 것으로 판단, 비상병상 확보에 총력을 강화한다.ⓒ경북도
    경상북도는 오미크론 확산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2주 이내 최대 고비가 올 것으로 판단, 비상병상 확보에 총력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전파력이 큰 오미크론의 특성과 3월 등교 등으로 하루 확진자가 전국 34만명, 경북 1만2000명 이상 발생하고 이에 따른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증가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비상병상 확보 대응체계를 가동해 △도-시·군간 24시간 응급체계로 협력강화 △시․군 부단체장-지역 감염병전담병원 핫라인 운영 △의료진 헌신 감사 릴레이 운동 △중증환자를 위해 칠곡경북대병원과 응급 핫라인 개설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기존 병상 배정반을 8개조로 확대 편성하고, 밤 9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야간 배정반을 운영해 분만, 기저질환자, 10세 이하 소아의 응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응급체제로 시군과 협력한다.

    기저질환 확진자, 임신부·소아 등 특수 환자는 긴급 병상배정이 중요해 지면서 도 병상 배정반은 24시간 시‧군 핫라인 협력으로 신속하게 대처해 응급상황에 대한 불안감을 줄인다는 구상이다.

    시·군 부단체장과 지역 내 감염병 전담병원 간 핫라인을 구축해 ‘우리 시․군 환자는 우리가 지킨다’는 자조정신으로 지역 내에서 병상을 마련할 방침이다.

    병상확보가 안 될 경우는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시·군 부단체장의 핫라인을 통해  1차 병상 대응을 하며, 도와 칠곡 경북대병원의 응급 핫라인으로 2차 병상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앞으로 2주간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확보된 병상과 의료진 협력이 절실하므로 감염병 전담병원 의료진의 기(氣)를 살리기 위해 릴레이 운동을 펼친다. 

    평소에도 지역 환자 30~40%가 대구 소재 병원을 이용하고 있으며, 지금은 중요한 시기로 중증환자와 특수환자의 병상 부족 시에는 대구·경북 지역구분 없이 병상을 상호 협의하고, 의사회가 중심이 된 대진료권병상 공유로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지혜를 모아 나갈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앞으로 2주가 중대 고비이다. 대구·경북은 위기시마다 협력을 통해 슬기롭게 극복해 온 전통이 있다”며 “대진료권 병상공유와 자조정신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 환자는 우리가 지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