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포항상공회의소, RIST 공동 추진사업1998년도부터 지난해까지 887개사 2114건 지원성과
  • ▲ 포항상공회의소 전경.ⓒ포항상공회의소
    ▲ 포항상공회의소 전경.ⓒ포항상공회의소
    포항상공회의소는 지난 21부터 22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포항시,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지역 중소기업 애로기술에 대한 지원과제를 논의하기 위한 ‘민·산·관 기술협력위원회(위원장 문충도)’를 열었다고 24일 밝혔다.

    2021년도 연구개발·기술지도 분야의 주요성과로는 인발용다이스, 분말소결부품 생산 기업인 태영상사㈜의 경우 초경 원료분말 배합조성을 최적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결품의 불량률을 기존 30%세서 10%로 감소하는 한편, 사용하는 화학약품의 종류를 변경해 작업자의 건강과 작업장의 환경안전이 크게 개선됐다. 

    고가의 일본산 전자장비를 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었으며 제조설비의 성능 및 자동화 개선에도 많은 기여를 했을 뿐만 아니라, 태영상사 베트남 공장으로 설비·기술 이전을 통한 다이스 제조 사업예정으로 연 매출 60억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무인화 및 통합 제어시스템 개발 회사인 ㈜새텍은 제조 공정상의 문제에 대한 전문화된 측정기술 및 관리시스템을 해결하기 위해, 센서 교정용 전자동 카메라 켈리브레이션시스템 및 관련 S/W들의 개발을 통해 고정밀·신뢰성의 센서 제작 및 이를 활용한 응용시스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지원이 절실했다.

    이에 금번 무인크레인용 위치인식 모듈용 카메라 켈리브레이션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제품 품질(측정 정확도) 및 신뢰성 향상을 통한 경쟁력 제고와 신기술 검증용 Test-Bed 구축 및 신제품 개발용 기반 기술을 보유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스마트 가스감지기 제조업체인 ㈜노드톡스는 표준공정 확립으로 제품특성 신뢰성 확보와 생산성 향상 및 대량 생산 기반을 확립했다.

    산업설비 제작 및 기계부품 가공업체인 거전이앤씨도 파쇄기용 나이프 품질개선으로 부품 수명증가와 교체시간 절감에 따른 생산량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민산관기술협력위원회에서는 올해도 지역 기업의 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수요조사를 실시해 연구개발 6건(㈜지엔씨솔루션 외 5개사), 기술지도 1건(㈜시큐아이티)과 시험분석 14건(시그노드코리아㈜ 외 13개사)을 접수해 본격적인 지원에 착수하기로 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 R&D Mind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 연구개발과 기술지도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사업성과 제고를 위하여 사업 홍보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