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언론 포스코지주사 이전 관련 집회에 포항시 개입 보도 내용 전혀 사실 아니야”‘시가 집회 참석 협조 요청 했다’는 내용 문자 보낸 단체도 착오 인정
  • ▲ 포항시가 범대위에 전달한 상경집회 등 활동자제 요청 공문.ⓒ포항시
    ▲ 포항시가 범대위에 전달한 상경집회 등 활동자제 요청 공문.ⓒ포항시
    포항시는 최근 일부 언론사들이 보도한 포스코 지주사·미래 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의 서울 상경집회에 포항시가 개입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해당 보도는 지역의 한 보훈단체가 오는 14일 예정된 범대위의 서울 상경 집회에 회원 참여를 독려하는 과정에서 ‘포항시의 간곡한 협조요청이 있었다’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는데 일부 언론사는 이를 근거로 추가적인 사실 확인도 없이 포항시가 개입하고 있다고 단정적으로 보도했다.

    하지만 이는 해당 단체의 사무국장이 착오로 보낸 것으로 정정 문자까지 회원들에게 발송했고, 시 담당과장이 기사 게재 전 해당 언론사에 이러한 사실과 함께 범대위의 서울 상경집회에 포항시가 전혀 개입하지 않았음을 충분히 설명했지만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무엇보다 포항시는 지난해 포항시-포스코 간 합의 이후 지속해온 포항시와 포스코 상생협력 TF의 원활한 운영과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범대위 측에 공문을 통해 상경 집회 등 과격한 활동의 자제를 요청하는 등 언론사가 주장하는 관제집회가 아닌 오히려 중재자 역할에 힘쓰고 있다고 반박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범대위의 서울 상경집회와 관련해 포항시가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정정 보도 요청 등을 통해 사실을 바로 잡고 앞으로도 사실과 다른 언론 보도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