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출자출연기관 최초로 내부 승진
  • ▲ 김현규 경북통상 대표이사.ⓒ경북도
    ▲ 김현규 경북통상 대표이사.ⓒ경북도
    경북도 출자기업인 경북통상은 지난 20일 주주총회를 열고 경상북도 29개 출자출연기관 최초로 내부승진을 통해 김현규 전무이사를 제10대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 대표이사는 지난 1995년 공채 1기로 입사 후 무역1팀장, 총무팀장, 경영지원본부장, 총괄본부장, 전무이사를 역임하며 약 29년간 경북통상에 근무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는 경북농민사관학교 농식품 수출실무과정의 책임교수, 2018년부터는 경상북도 농식품 유통혁신 위원으로도 활동해 오고 있다.

    경북통상은 지난해 매출 672억 원을 달성하며 창사 이래 최초 5000만 불 수출탑 수상, 7년 연속 주주배당 등 눈에 띄는 경영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미국, 캐나다, 일본, 싱가포르, 홍콩, 베트남 등 23개국 105명 바이어와 활발한 수출 상담을 통해 전년 대비 12% 증가한 750억 원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현규 경북통상 신임 대표이사는 “경상북도 29개 출자출연 기관 최초로 내부승진을 통해 기관장이 된 기쁨보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농식품 수출확대를 통해 농업인에게는 희망을 고객들에게는 신뢰를 줄 수 있는 경북통상이 되도록 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한편, 지금까지 경북통상 대표이사는 외부 공모를 통해 KOTRA, 금융권 출신의 대표이사를 선임해 왔다.

    이번처럼 이례적인 인사 배경에는 경북통상에 29년째 근무하며 농식품 수출 및 경영관리 분야에서 쌓아온 풍부한 업무 경험과 그동안의 경영성과를 고려한 인사라는 평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