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여주는 교실수업 혁신 역량 강화 도모
  •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7월 7일 오후 4시 30분부터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 21교의 교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 전반기 워크숍’을 개최했다.ⓒ대구시교육청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7월 7일 오후 4시 30분부터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 21교의 교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 전반기 워크숍’을 개최했다.ⓒ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7일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 21교의 교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 전반기 워크숍’을 열었다.

    대구시교육청은 학생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여주는 교실수업 혁신을 위해 2015학년도부터 운영하던 PBL실천학교를 올해부터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로 변경하고, 중학교 13교와 고등학교 8교 등 총 21교를 선정해 확대·운영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교사의 교실수업 혁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워크숍은 ▲‘프로젝트수업, 어떻게 할까?’를 주제로 서울 관악중 구본희 교사의 강의와 ▲학교별 전반기 운영 현황 공유 등으로 진행됐다.

    우선 서울 관악중 구본희 교사는 진정한 배움을 촉진하는 프로젝트수업의 설계 및 운영 방법에 대해 재직 중인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수업 사례를 들어 참석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안내했다.

    프로젝트수업 실천학교 담당교사가 올해 전반기까지의 운영 현황과 학교의 변화 등 사례 및 후반기 운영 계획을 발표하며 참석자들과 학교별 특색 있는 프로젝트수업 방법·내용 등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경서중학교 운영 사례를 발표한 김동현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와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고, 학교도 수업을 중심으로 함께 협력해 가는 모습으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탐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실수업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우리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