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과 함께 도움 자료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톺아보기’ 발간·배부학생과 학부모, 교사들 새로운 교육과정 도입 이해하고 준비하는 데 도움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에 도입되는 학교자율시간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한 홍보 콘텐츠 ‘웹툰’과 도움 자료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톺아보기’를 발간해 배부한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에 도입되는 학교자율시간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한 홍보 콘텐츠 ‘웹툰’과 도움 자료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톺아보기’를 발간해 배부한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에 도입되는 학교자율시간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한 홍보 콘텐츠 ‘웹툰’과 도움 자료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톺아보기’를 발간해 배부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배부되는 홍보 콘텐츠와 도움 자료는 2025학년도 초등학교 3~4학년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 적용에 발맞춰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을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학교자율시간’은 지역과 학교의 여건,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국가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교과 외에 새로운 활동이나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시간이다. 학교자율시간의 도입은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학교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교사가 교육과정의 설계자로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의 실질적인 전환을 뜻한다.

    학교자율시간 홍보 웹툰은 ‘초등학교 2022 개정 교육과정 속 학교자율시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라는 제목으로 제작됐다. 웹툰은 교육공동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웹툰 캐릭터들의 대화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학교자율시간의 주요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히, 경북교육청 홈페이지를 비롯한 도내 전 초등학교 홈페이지 팝업 존과 주요 공지 사항에 탑재해 학생과 학부모, 교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학교자율시간 도움 자료 ‘초등학교 학교자율시간 톺아보기’는 △1장 학교자율시간의 이해 △2장 학교자율시간의 설계 △3장 학교자율시간 Q&A로 구성되어 있다.

    ‘1장 학교자율시간 이해’는 학교자율시간의 전반적인 내용을 도식화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2장 학교자율시간 설계’는 활동(10)과 과목(5) 개설 예시 안을 제시하여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 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자료로 개발됐다. ‘3장 학교자율시간 Q&A’는 도내 전 초등학교 교육과정(연구) 부장을 대상으로 학교자율시간 도입에 있어 궁금한 사항을 사전 설문 조사해, 질문 유형을 분석·분류하여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홍보 콘텐츠와 도움 자료를 도내 전 초등학교에 배부하여 2022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 도입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교사들의 교육과정 설계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자율시간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에는 교육공동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자율시간 운영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학교 현장에 안착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