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경보에 ‘미작동’ 무용지물군 관계자 “작동방식 설정에 착오였다” 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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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18일 울릉도에 많은 눈이 내렸지만 도로 열선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주민과 관광객이 큰 불편을 겪어 논란이다. ⓒ독자제공
“전국 최대 다설지인 울릉도의 도로의 안전한 통행 환경을 조성한다며 수십억을 들인 야심작이 필요할 때 제 기능을 하지 못한 탓에 여객선을 놓쳐 섬에 몇일 더 묶여 발만 동동 굴렸어요. 울릉군 행정의 지속적 예찰이 중요해 보입니다”
경북 울릉을 찾은 관광객 이 모씨(52·광주)가 억울함을 토로하며 이같이 밝혔다.
경북 울릉군이 폭설 대비 수십억 원을 들여 일주도로 곳곳에 설치한 스노우 멜팅시스템(이하 도로열선)이 행정의 예찰력 부족으로 작동되지 않아 주민과 관광객이 큰 불편을 겪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다.21일 울릉군 등에 따르면 지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울릉일주도로 3곳에 국비(지방소멸대응기금) 34억 원을 들여 도로 열선을 설치했다.문제는 앞서 대설특보가 발효된 18일, 폭설로 인해 교통대란을 겪은 주민과 관광객들은 설치된 도로 열선 구간 중 일부 구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열 인식 카메라 관측과 온도 조절 등 자동 작동 시스템 방식으로 설정돼 있어 사태 확인 후 수동 작동으로 변경했다”고 해명했다.실제 도로열선 구간에는 도로포장면 7cm 아래에 열선이 매설돼 있고 눈이 많이 오면 온도·습도가 감지되어 자동제어시스템이 자체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하지만 작동방식 탓만 늘어놓는 행정을 주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주민 K씨(66·울릉읍)는 “전날 밤부터 기상예보가 있었음에도 당시 제설이 되지 않아 통학생, 관광객 등 모두가 도보로 이동하는 사태가 일어났다”며 “도로 열선 고장이 아니라면, 수동 조작을 해서라도 작동 시켜야지 전형적 늑장 행정이 낳은 결과다”고 꼬집었다.이날 울릉지역에는 오전 3시 30분을 기해 대설주의보가 발효됐고 오전 6시 30분을 기해 대설경보로 격상됐다. 기상 악화에 발맞춰 울릉군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비상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고 가용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대응한다고 밝힌 바 있어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울릉군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큰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 운영체계 개선을 통해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일축했다.한편, 행정의 예찰 부족으로 출근길 일부 도로가 마비되고 일부 관광객들은 기상 악화로 출항 시간을 앞당긴 여객선에 승선하지 못하는 등 고초를 겪게 한 울릉군이 향후 재난에는 늑장을 부리지 않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