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북도의회 정책연구위원회가 지난 6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맞아 정책 세미나를 갖고 대안마련에 나섰다.ⓒ경북도의회 제공
    ▲ 경북도의회 정책연구위원회가 지난 6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맞아 정책 세미나를 갖고 대안마련에 나섰다.ⓒ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의회 정책연구위원회(위원장 정영길)가 저출산 고령화 시대를 맞아 정책 세미나를 갖고 대안마련에 나섰다.

    정책연구위는 지난 6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저출산·고령화 정책과 대안’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우리 사회 심각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고 있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의 해법 마련과 닥쳐올 지방소멸 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안모색을 위해 마련했다.

    이날 세미나는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 김봉교 의회운영위원장, 정책연구위원회 위원,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을 역임한 최병호 서울시립대학교 초빙교수의 ‘저출산·고령화 사회 대응’ 강연과 이어진 열띤 토론으로 경북의 저출산·고령화 문제 극복을 위한 정책연구의 장이 되었다.

    발제자로 나선 서울시립대학교 최병호 교수는 “정부와 사회에 대한 신뢰회복과 양성평등사회 및 일·가정병립 등을 통해 출산율 회복을 위한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사회보장 SOC 구축, 보건과 복지 행정시스템 재구축, 연금 및 건강보험제도 개혁 등을 통해 ‘낡은 복지의 집’을 전면 재건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장용훈 의원(울진)은 저출산 문제가 모든 사회적인 문제와 연결돼 있다고 보고 인구증가를 위한 획기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했고 이홍희 의원(구미)은 “향후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 인구가 오히려 늘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고 하면서, “미래에 대해 비관적으로만 보지 말고 미래전망과 현재의 상태를 줄여나가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영길 정책연구위원회 위원장은 ”오늘 세미나를 계기로 경북의 ‘저출산·고령화’문제해결을 위한 의정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정책연구위원회는 활발한 정책개발과 대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정책토론회, 세미나 등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경북도의회 김응규 의장은 “향후 의원들의 입법 및 정책대안 개발 관련 연구활동을 도의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