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소방차 활동공간확보 우수 공동주택 인증제’를 실시한다.ⓒ영주시
    ▲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소방차 활동공간확보 우수 공동주택 인증제’를 실시한다.ⓒ영주시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소방차 활동공간확보 우수 공동주택 인증제’를 실시한다.

    인증제는 소방활동여건 분야, 화재예방활동 분야, 소방시설유지관리 분야로 평가를 실시한다. 올해는 소방활동여건 분야 평가 및 현장평가를 강화해 실제 주민들 평소 스스로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문화를 형성하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시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우수공동주택 인증제가 유사시 소방차 활동공간을 확보, 골든타임 내에 시민의 생명을 구하는 시민안전의식 제고 및 확산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소방서와 합동으로 매월 1회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실시와 아파트 단지별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소방차 출동로 확보에 대한 정기적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영주시 관계자는 “자칫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공동주택의 경우 특히 시민 모두 화재에 경각심을 가지고 평소에 소방차 통로 확보를 위한 안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화재예방을 위한 ‘소방차 활동공간확보 우수공동주택 인증제’는 영주시가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추진한 특수시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