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취약계층 LED 조명교체 신청 희망자 접수
  • ▲ 포항시는 저소득층 가구에 고효율 LED 조명을 무료로 교체하는 사업을 지원한다.ⓒ뉴데일리
    ▲ 포항시는 저소득층 가구에 고효율 LED 조명을 무료로 교체하는 사업을 지원한다.ⓒ뉴데일리
    포항시는 저소득층 가구의 에너지 비용 경감을 위해 형광등 및 백열등을 고효율 조명기구인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사업을 신청 접수 받는다.

    저소득층 LED 조명교체 사업은 일반 조명을 고효율 LED 조명으로 무료로 교체할 수 있도록 지원해 취약계층의 전기료 부담을 덜고 합리적인 에너지 이용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LED조명은 형광등보다 수명이 5배 이상 길고 전력소비량은 최대 50%까지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저소득층 가구의 전기 요금 및 유지관리 비용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대상은 지난해까지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권자 가구이었으나 올해부터 교육급여 수급권자 가구와 차상위계층까지 대상이 확대됐다.

    총 2억6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포항시 관내 저소득층 가구에 한해 9월 18일까지 해당주소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 희망자를 접수받아 약 450가구에 무상으로 LED 교체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LED 조명교체 공사 완료 후 한국전기안전공사 경북 동부지사의 안전점검을 통해 전기안전에 취약한 저소득층 가구에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취약계층 에너지복지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의 전기료 부담을 덜 뿐만 아니라 예너지 효율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에너지복지사업을 발굴해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저소득층 LED 교체사업을 통해 2017년에는 504가구, 2018년 530가구, 2019년 491가구의 기존 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 사업을 시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