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바다를 낀 지자체 중 유일하게 ‘해상교’ 없는 지역건설중인 포항~영덕간 고속도로에 포함해 추진 절실
  • ▲ 영일만횡단구간 조감도(교량).ⓒ경북도
    ▲ 영일만횡단구간 조감도(교량).ⓒ경북도

    ‘경북은 교통의 오지(奧地)’라고 늘 생각하는 경북 사람들이 염원하고 간절히 바라는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중 하나가 바로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이다.

    경북도는 국토의 1/5로 전국에서 제일 넓지만, 면적당 도로연장은 전국 최하위권이다.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빠르고 편리한 도로 및 철도 교통망 구축을 위해 고속도로 건설계획 및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국책사업은 경북에서는 어느 사업보다 중요한 실정이다.

    특히, 동해안권 발전의 핵심 인프라이자 환동해시대 남북협력과 북방교역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동해고속도로의 단절구간 연결을 위한 영일만횡단구간 고속도로(L=18km, 1조 6,189억원) 건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에서 북구 흥해읍까지 바다를 건너는 해상교량 설치로 부산에서 포항을 거쳐 유럽으로 연결되는 아시안 하이웨이 6번 노선(AH6)의 핵심축으로 미래 경북의 100년을 위한 북방교역의 대동맥을 경북에서 시작하게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에 경북도는 현재 추진 중인 포항~영덕간 고속도로(L=30.92km, 1조 3,179억원)의 총사업비 변경을 통해 횡단대교가 건설되도록 백방으로 국회 및 중앙부처 등을 찾아가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있다.

    동해고속도로는 부산~속초 총연장 389.5㎞로 부산~울산 구간(47.2㎞)은 2008년, 울산~포항 구간(53.6㎞)은 2016년, 삼척~동해~속초(121.9㎞)는 구간별로 공사를 진행해 2016년 개통됐다.

    지난 2015년 기획재정부로부터 영일만 횡단구간은 포항~영덕간 고속도로의 계속사업에 해당된다는 판단으로 사업추진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됐으나, 2017년 기획재정부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KDI,한국개발연구원) 완료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추진이 오리무중인 상태다.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사업은 첫 출발 이후 규모가 계속 축소돼 지지부진하지만 건설 당위성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올해 1월 9일 ‘포항 배터리 규제자유특구 GS건설 투자협약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을 건의한 바 있고, 지난 10월 30일 첫 ‘민생․경제투어’방문지로 경북을 찾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도 건의하는 등 중앙 부처와 정치권에 계속해서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11월 4일 대구를 찾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민주당 지도부가 대구·경북지역 현안사업 및 예산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건설 중인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사업의 총사업비 변경으로 영일만 횡단구간을 포함해 추진하도록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수시로 찾아가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