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연 평균 5조7577억 원, 민선 6기 대비 1조 증가경북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설립… 체계적인 전략수립 및 판매지원
  • ▲ 경상북도는 2018년 7월 민선7기 ‘제값 받고, 판매 걱정 없는 농업, 다 함께 잘사는 농촌’을 핵심 공약으로 농식품 판매를 역점적으로추진한 결과 연 5조 원대 성과를 달성,민선 6기 대비 1조 원 성장하는 등 착실히 공약을 이행하고 있다.ⓒ경북도
    ▲ 경상북도는 2018년 7월 민선7기 ‘제값 받고, 판매 걱정 없는 농업, 다 함께 잘사는 농촌’을 핵심 공약으로 농식품 판매를 역점적으로추진한 결과 연 5조 원대 성과를 달성,민선 6기 대비 1조 원 성장하는 등 착실히 공약을 이행하고 있다.ⓒ경북도

    경상북도는 2018년 7월 민선7기 ‘제값 받고, 판매 걱정 없는 농업, 다 함께 잘사는 농촌’을 핵심 공약으로 농식품 판매를 역점적으로 추진해 연 5조 원대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민선 6기 대비 1조 원 성장하는 등 착실히 공약을 이행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악조건 속에서도 이처럼 큰 성과를 낸 배경은 우선 도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업인들에게는 안정적인 판로제공과 소득증대를 위하여 재단법인 경상북도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을 설립했다.

    유통, 교육, 농정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70명)를 구성해 농식품판매 전략수립 및 유통혁신에 큰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사상 유례없는 소비심리 위축과 지역경제 침체로 농산물의 판로가 막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농특산물 품앗이 완판운동을 추진해 1157억 원의 판매고를 달성했다.

    전국 최초로 ‘농식품 유통피해 상담센터’를 운영하여 판로부진 신선농산물 대형구매처 알선과 홍보, 도 운영 쇼핑몰 ‘사이소’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유통지원, 고령농, 영세농 등 유통 취약계층 판로개척 지원, 지역 구매 등 다각적 홍보활동을 지원했다.

    온라인 시장 등 비대면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 고향장터 ‘사이소’와 제휴몰을 통해 164억 원의 매출 대박행진과 11번가,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할인행사와 라이브커머스를 정기적으로 추진하여 지역농산물 인지도 상승은 물론 홍보·마케팅 효과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올해에는 지난해 수준을 뛰어넘는 수출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는 중국·미국·일본 등 기존 주력시장에서 태국·베트남 등 성장 잠재력이 큰 신남방국가의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수출상담회,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연계한 홍보·판촉 확대, 해외상설판매장 활성화 등으로 판로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며 수출 스타품목 육성과 프런티어 기업 육성,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을 통해 수출기반을 공고히 다지는 등 경북 농식품 국제 신뢰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코로나19로 일상생활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농업인은 생산에만 전념해도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불확실한 상황이지만 농업인과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유통정책을 펼쳐 농산물 가격과 농가소득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1년 경상북도는 민선 7기 핵심공약인 ‘제값 받고 판매 걱정 없는 농업실현’의 지속적인 추진과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본 농업인과 대구·경북 도농상생 직매장 운영, 라이브커머스 농산물 판매지원 등 판로확대를 위해 6개 분야에 2000억 원을 투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