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구축으로 현장 맞춤형 지원 강화학습결손 해소와 학습자신감 향상에 전력 투구
  • ▲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 회복과 학습자신감 향상을 위해 ‘따뜻함으로 다가가는 경북 기초학력’ 사업으로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현장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 회복과 학습자신감 향상을 위해 ‘따뜻함으로 다가가는 경북 기초학력’ 사업으로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현장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 회복과 학습자신감 향상을 위해 ‘따뜻함으로 다가가는 경북 기초학력’ 사업으로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현장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제1안전망은 교실 내 지원으로 △두레교사제 △성장 책임학년제 운영 등을 통해 교실에서 학생들을 따뜻하게 보살피는 학생 개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두레교사제는 농촌사회의 공동 노동 형태에서 따온 용어로 수업 내에서 담임교사와 협력교사가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고, 개별 맞춤형 지원을 지향하는 수업 유형이다.

    제1안전망의 핵심 사업인 두레교사제 운영을 위해 도교육청은 기초학력 전담교사 57명을 배치했으며, 1수업 2교사 협력 강사 160여 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장 책임학년제는 저학년 담임교사 중임·연임제를 통해 유능한 교사를 배치해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을 강화하고, 저학년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해 1, 2학년의 행복한 배움을 책임지고 지원하는 정책이다.

    제2안전망은 학교 내 지원으로 △다(多)지원학교(기초학력오름학교, 두드림학교) △희망 사다리 교실 운영 △기초학력 예방-진단-보정 시스템 선순환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뜻을 펼치며 꿈을 꿀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多)지원학교는 지역 및 학생 특성에 따른 맞춤형 다중 지원을 위해 기초학력오름학교는 초1~2학년을 대상으로 120교에 교당 300~500만 원을 지원하고, 두드림학교는 초3~고1을 대상으로 300교에 교당 500~1,000만 원을 확대 지원한다.

    희망 사다리 교실은 기초학력 보충 프로그램을 연간 80시간 내외로 운영하며, 학교 단위 자율적 예산 편성을 통해 학습지원 대상학생 개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제3안전망은 학교 밖 지원으로 △경북기초학력종합지원센터 운영 △난독 치료지원 △대학교 연계 희망캠프 운영 △멘토링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해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다.

    올해부터 경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경북기초학력종합지원센터로 변경해 학교 현장의 기초학력 보장 3단계 안전망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경북기초학력지원센터는 본청의 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거점센터 8개와 연계 지역센터 14개의 운영으로 모든 교육지원청에 센터를 설치해 촘촘한 지원망을 구축한다.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코칭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학습코칭단 220여 명을 선발해 학생들을 개별 맞춤형으로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농산어촌 지역 난독 학생들을 전문기관에 위탁해 맞춤형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고, 학생 1인당 100여만 원을 지원해 접근성 부족으로 소외된 지역의 어려움도 해소할 예정이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걱정하는 학습결손 해소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현장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학습에서 소외되어 왔던 학생들을 따뜻하게 보살피고 예방-진단-지원의 선순환 고리를 형성해 교실, 학교, 지역사회의 3단계 안전망으로 모든 학생을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