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 양성 통한 연구 인프라 강화
  • ▲ 독도재단 ‘2022 동해·독도관련 연구용역 과제공모전’ 포스터.ⓒ독도재단
    ▲ 독도재단 ‘2022 동해·독도관련 연구용역 과제공모전’ 포스터.ⓒ독도재단
    경상북도 출연기관인 (재)독도재단(사무총장 유수호)은 대한민국 바다인 동해와 영토인 독도의 주권을 강화하고 연구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후속세대인 신진연구자를 대상으로 동해·독도관련 연구 과제를 발굴해 지원하는 연구용역 과제공모전을 연다고 5일 밝혔다.

    공모전의 연구주제는 동해 및 독도관련 인문사회 또는 자연과학 분야에 대한 자유주제로 독도재단 또는 K-독도 공지사항에서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메일로 오는 14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 중 10개 과제를 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하며 연구결과물은 재단의 연구총서5 ‘동해와 독도(가제)로 출판’할 예정이다.

    유수호 사무총장은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미래 연구세대를 발굴하고, 동해 및 독도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 역량을 배양시키고자 한다”며 “앞으로 동해 및 독도 영유권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기반 조성 사업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단에서는 독도 수호 및 영토주권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전국 대학생 독도동아리 지원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교육·홍보활동, 콘텐츠 개발 2개 분야이고, 독도재단과 K-독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파일 다운로드 후 작성해 메일로 접수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