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 연계 PBL수업으로 학습자 삶과 앎의 주인공으로 기르는 데 힘써
  • ▲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수업 안에서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젝트기반수업 실천학교’(이하 PBL실천학교, Project Based Learning) 8개교를 지정했다.ⓒ대구시교육청
    ▲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수업 안에서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젝트기반수업 실천학교’(이하 PBL실천학교, Project Based Learning) 8개교를 지정했다.ⓒ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들이 수업 안에서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젝트기반수업 실천학교’(이하 PBL실천학교, Project Based Learning) 8개교를 지정했다고 13일 밝혔다.

    ‘PBL실천학교’는 학생들의 실생활과 연계한 문제(과제)를 교사가 제시하면 학생들이 스스로 자료를 찾고 친구들과 협력해 제시된 문제(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교과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협동학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이다.

    대구시교육청은 2015학년도 중학교 2개교를 시작으로 올해는 중학교 7개교(노변중, 대구팔공중, 신기중, 대진중, 신당중, 구지중, 서재중)와 고등학교(구암고) 1개교, 총 8개교를 지정하고 해당 학교에는 운영비로 교당 최소 300만 원, 최대 1000만 원 총 5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올해는 2025년부터 적용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구암고등학교로 확대했고, PBL수업 확산을 위해 학교 단위뿐 아니라 학교 내 동아리 단위로도 운영 유형을 다양화했다.

    한편, 지난 4월 28일 PBL실천학교 소속교원 60명을 대상으로 PBL수업을 설계하는 연수를 운영하였고, 학교별로 1회 이상 대외 수업 공개를 하여 PBL수업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2021학년도에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의미 있는 졸업식을 경험해 주기 위해 ‘라떼 졸업식은 말이야’라는 교과융합 프로젝트를 통해 ‘불가능은 없다. 마스크 합창제’ 및 ‘후배에게 남기는 모방시 졸업 답사’ 등을 실시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PBL실천학교는 학생들이 수업 속에서 배움(앎)의 주인공이 돼 친구들과 함께 일상생활과 관련된 과제(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수업을 하므로 학생들이 자신의 일상생활 속의 문제도 스스로 해결하는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