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동기 97억 대비 35% 증가구매포인트제, 구독경제 상품 등 다양한 마케팅 성과우수고객 사은행사, 메타버스 연계 이벤트 등도 한 몫
  • ▲ 경상북도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 상반기 매출액.ⓒ경북도
    ▲ 경상북도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 상반기 매출액.ⓒ경북도

    경상북도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 매출액이 지난해와 비교해 30%이상 증가했다.

    경북도는 코로나 엔데믹으로 온라인 쇼핑몰 성장세가 둔화되는 상황에도 올 상반기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가 131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기록한 97억 원에 비해 35% 증가한 수치이다.

    올 상반기 ‘사이소’ 매출액 131억 원 중 온라인몰을 통해 40억 원, 우체국·네이버·쓱닷컴 등 제휴 쇼핑몰을 통해 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입점농가 1452호, 입점상품수 9200개, 회원 수 7만5032명을 확보해 지난해 6월 말 기준 각각 23%, 25%, 78% 증가된 수치를 나타냈다.

    이런 성과의 주요인은 사이소만의 차별화된 이벤트인 △월요 특가‧수요 특가 이벤트 △월별 테마 이벤트 △할인쿠폰 발행 등 다양한 판촉 이벤트와 △구매 포인트제 도입 △구독경제 상품 개발 등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반영해 실질적인 구매로 이끌어낸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지난 3월 울진지역 대형산불 발생 시 고객참여형 원포원(1for1) 기부 캠페인, 입점농가 자율 기부행사, 피해지역 농산물 특판행사 등을 실시한 것이 한몫했다.

    취약농가 지원, 가격하락 농산물 소비 촉진, 경북도 출산축하쿠폰 지원사업 등 공공 쇼핑몰로서 공익적인 역할도 충실히 수행했기 때문으로 파악했다.

    사이소는 하반기에도 △우수 구매고객 사은 이벤트 △메타버스 사이소관 연계 이벤트 △회원 수 배가캠페인을 통한 신규고객 확보 △시군 및 민간 쇼핑몰과의 제휴 확대 등을 통해 매출과 인지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사이소의 매출 증대는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상품의 질 향상과 소비자 맞춤형 이벤트 진행 등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이다”며, “소비자가 가치를 인정해 주는 상품이 잘 팔린다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사이소’를 전 국민이 찾는 대표 농특산물 쇼핑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