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울릉도 및 해양관련 다양한 정보 한눈에 본다
  • ▲ 독도전문 매거진 ‘독도로’ 38호 표지.ⓒ독도재단
    ▲ 독도전문 매거진 ‘독도로’ 38호 표지.ⓒ독도재단
    경북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사무총장 유수호)은 독도 및 울릉도, 해양관련 전문 매거진 ‘독도로’ 38호(봄·여름)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호에는 독도 및 울릉도관련 인물 인터뷰로 1991년 1년간 독도에 머무르면서 ‘독도의 365일’ 영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제작자 최훈근 KBS 전 프로듀서, 울릉도 아낙이 된 제주 출신 김수자 해녀, 고군분투 끝에 독도의 일출 및 일몰 사진을 촬영한 권오철 천체사진작가, 조립 블록 ‘보물섬독도’를 제작한 임시춘 대표, 울릉도에서 ‘플로깅’을 전파하는 정대웅씨, 울릉도 청년들로 구성된 울릉특수수난인명구조대 등의 이야기를 담았다.

    세계등대유산으로 지정된 포항 호미곶 등대와 구룡포에서 문학 활동을 하로 있는 권선희 작가, ‘돔배기’를 통해 경북도 식문화를 살펴보는 윤재운 교수 등의 인터뷰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대장 김윤배 박사의 독도주변 해저지형 기고문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前연구원 명정구 박사의 독도 바다 밑 수중 사진 등을 실어 독도 주변 부속도서 및 해저지형, 바닷속 비경 등에 대해 알 수 있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유수호 사무총장은 “매거진 ‘독도로’는 독도 및 울릉도, 동해안관련 유일무이한 전문 매거진으로 연간 8000부를 생산하여 국내 행정복지센터, 국공립 및 초중고 도서관, 독도관련 기관 및 단체, 해외 한인회 등에 배포한다”고 말했다.

    이어 “독도와 동해관련 중요한 내용을 많이 실어 매거진을 보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매거진 ‘독도로’는 독도재단 홈페이지 및 K-독도 홈페이지에서 e북 형태로 볼 수 있다. 매거진을 받아보고 싶은 사람들은 매거진 ‘독도로’ 신청 게시판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