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국적 재확산에 따라 대시민 브리핑 갖고 방역상황 설명주낙영 시장 “다시 한 번 방역에 대한 고삐 조이고 적극적인 방역 참여” 당부
  • ▲ 주낙영 경주시장이 29일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대시민 브리핑을 하고 있다.ⓒ경주시
    ▲ 주낙영 경주시장이 29일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코로나19 대응 대시민 브리핑을 하고 있다.ⓒ경주시
    주낙영 경주시장이 최근 여름철 휴가와 함께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재확산됨에 따라 29일 대시민 브리핑을 갖고 방역상황을 보고했다.

    경주시와 방역당국에 따르면 7월 3주간 전국 확진자가 42만 5천명에 육박하고, 경주에서도 지난 27일 365명, 28일 375명에 이어 29일 현재 확진자 366명 등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예방접종 △마스크 착용 △손씻기·기침 예절 △주기적 환기·소독 △ 사적 모임 최소화 △유증상시 진료 및 외부 접촉 최소화 등 6대 개인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에 앞서 지난 25일부터는 요양병원, 시설 등의 접촉면회 중단, 종사자 주 1회 PCR 검사, 국내 입국자 1일차 PCR검사 등이 강화됐다. 

    지난달부터 입국 후 3일 이내 검사 받도록 한 지 두 달 만에 검사 기준을 대폭 강화한 것이다. 다만 일률적인 거리두기보다는 자율적 참여로 일상방역의 생활화를 통해 대응할 방침이다.

    정부의 방역지침 강화에 따라 경주시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방역활동을 추진한다.

    앞서 시는 문무대왕면, 서면을 비롯한 의료취약지역을 대상으로 보건지소 접종시행을 통해 주민들의 접종편의를 높였고, 감염취약시설별 보건소 담당자를 지정해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

    매월 초 접종간격이 도래한 대상자에게는 우편과 문자로 접종을 안내하고 있다. 원스탑 진료 시스템을 위해 호흡기 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 지정 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전화상담 병‧의원 운영을 일원화했다.

    시는 4차 백신 접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18일 4차 접종 대상이 50대 이상 연령층과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및 일부 감염취약시설로 확대했다.

    3차 접종 완료 후 120일이 지났거나 확진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되면 4차 접종이 가능하다. 접종예약은 사전예약 누리집 사이트를 이용하면 가능하며 스스로 예약이 어려울 경우 보건소나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주낙영 시장은 “2년 6개월 여 동안 시민여러분께서 보여주신 자랑스러운 모습처럼 다시 한 번 방역에 대한 고삐를 조여주시고 적극적인 방역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