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 제정, 정부 주도 깨끗한 상수 공급 등 이행 방안 논의균형위, 공약사업 가시적 성과 달성 위해 지속적·즉각적 지원 협력 약속
  • ▲ 대구시는 2월 17일 엑스코에서 개최된 ‘대구 지역공약 지원 간담회’에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맑은 물 하이웨이, 데이터·로봇·미래차 등 미래신산업 육성 등 대통령 지역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건의했다.ⓒ대구시
    ▲ 대구시는 2월 17일 엑스코에서 개최된 ‘대구 지역공약 지원 간담회’에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맑은 물 하이웨이, 데이터·로봇·미래차 등 미래신산업 육성 등 대통령 지역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건의했다.ⓒ대구시
    대구시는 17일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 지역공약 지원 간담회’에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맑은 물 하이웨이, 데이터·로봇·미래차 등 미래신산업 육성 등 대통령 지역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구시, 균형위, 지역 전문가들이 참석해 오정근 균형위 지역공약 이행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는 대구 지역공약 추진상황을 공유·점검한 후 공약 이행을 위한 정책 제언과 토론으로 이뤄졌다.

    김진혁 대구시 정책기획관이 대구시 15대 공약 정책과제 추진상황을 발표하고 3월 내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 국회 통과, 안동댐물 상수 공급을 위한 낙동강 유역 물관리 종합 계획 등 변경, 디지털 혁신 거점 조성의 조속한 추진,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예타 통과 등 대구 시민들이 염원하는 지역공약 사업들에 대해 중앙부처의 지속적이고 즉각적인 협조와 지원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국제물류 허브공항 건설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절실하고, 페놀 유출 사고 이후 30여 년간 물 불안에 시달려온 지역민들을 위해 정부가 나서서 깨끗한 물 공급이라는 국가 책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데이터 산업 육성,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예타 통과, 국립경제과학연구원 건립 구체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들에 대해 정부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지속적인 협업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대구시 15대 공약 정책과제에는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 제정을 통한 글로벌 경제물류공항 건설 △영남권 지역민들의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한 안동댐 상수 공급 △수성알파시티를 디지털 혁신거점으로 조성 △서비스로봇·미래차·소프트웨어의료기기 등 미래신산업 육성 △금호강르네상스 프로젝트 등이 포함돼 있다.

    황순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대구지역 공약들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균형위와 협력하고 중앙부처, 국회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설득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