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취임인사 차 방문한 시도지사협의회 신임 사무총장 접견“서울과 다른 지자체 간의 불합리한 차별 철폐하는 것이 지방시대 출발점”
  • ▲ 홍준표 대구시장(왼쪽)은 28일 취임인사 차 산격청사를 찾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유민봉 사무총장을 접견했다.ⓒ대구시
    ▲ 홍준표 대구시장(왼쪽)은 28일 취임인사 차 산격청사를 찾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유민봉 사무총장을 접견했다.ⓒ대구시
    홍준표 대구시장은 28일 취임인사 차 산격청사를 찾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유민봉 사무총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자치조직권 강화를 위한 관련 법류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4월 3일 부임한 유민봉 신임 사무총장은 성균관대학교 교수, 박근혜 정부 국정기획수석, 제20대 국회의원을 거친 초중량급 인사로 국정 전반을 조율해 본 경험과 연륜, 정치력을 두루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접견에서 홍 시장은 지방정부가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는 자치조직권 강화에 대해 유 총장에게 많은 당부와 주문하며 “지방자치가 시작된 지 32년이 지났음에도 서울과 다른 지자체 간의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인구가 훨씬 더 많은 경기도보다 부단체장의 직급이 더 높고, 부단체장·기획조정실장에 대한 임명권도 행정안전부의 통제를 받지 않고 있다. 이런 서울시 중심의 불합리한 차별을 철폐하는 것이 지방시대의 출발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과감한 정치적·행정적 결정을 통해 관련 시행령은 즉시 개정하고, 법률은 연내 개정되도록 시도지사협의회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유민봉 사무총장은 “자치조직권 강화 문제를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여기고 있고, 홍 시장께서 자치조직권 강화에 가장 목소리를 내줘 해법을 마련하는 데 큰 힘이 된다”며 “지방이 처한 여러 어려움을 해결하고 이익을 대변하는 데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이어 유 총장은 최근 어렵게 통과된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에 대해서도 시도민들에 대한 축하의 말을 덧붙이며 신공항 건설의 성공을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