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해커톤 등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창의·도전 역량 강화지역 교육기관 협력 통한 혁신적 인재양성 모델 제시
  • ▲ DGIST(총장 이건우)는 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 대구공업고등학교 테크노폴리스캠퍼스(교장 강철현)와 협력해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부트캠프 상상을 실현하는 이틀간의 여정’을 개최했다.ⓒDGIST
    ▲ DGIST(총장 이건우)는 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 대구공업고등학교 테크노폴리스캠퍼스(교장 강철현)와 협력해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부트캠프 상상을 실현하는 이틀간의 여정’을 개최했다.ⓒDGIST
    DGIST(총장 이건우)는 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 대구공업고등학교 테크노폴리스캠퍼스(교장 강철현)와 협력해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부트캠프 ‘From Thinking to Making: 상상을 실현하는 이틀간의 여정’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 내 교육기관 간 협력을 통한 혁신적 인재양성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트캠프는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1박 2일간 DGIST 캠퍼스에서 열렸으며, 대구공고 테크노폴리스캠퍼스 IT콘텐츠과 1·2학년 학생 18명이 참여했다. 참가 학생들은 3인 1조, 총 6개 팀을 구성해 자율주행 자동차 해커톤에 도전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생각으로 하는 코딩 특강 ▲자율주행 자동차 해커톤(교구 사용법·코딩 교육, 도로 제작 및 자율주행 구현) ▲발표 및 시연 ▲자율주행 관련 강의 ▲DGIST 첨단 연구인프라 견학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대구과학관에서 진행한 자율주행 해커톤에서는 학생들이 본인의 이야기를 담은 도로를 직접 디자인 및 제작하고,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의 자율주행 코드를 구현하여 발표·시연하는 전 과정을 경험했다. 또한 DGIST FAB과 첨단 연구실 견학을 통해 실제 연구 현장을 접하며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부트캠프는 아이디어 도출부터 문제 해결, 구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DGIST는 이를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과 도전정신을 갖춘 미래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역 대학·연구기관·교육기관 간 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지역 교육 생태계의 혁신 모델을 제시하고, 향후 지속적인 산학협력 프로그램 확산의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

    DGIST 신경호 연구부총장은 “AI 시대에는 주어진 문제를 잘 푸는 능력보다 없던 문제를 발굴해 해결하는 역량이 중요하다”며, “이번 부트캠프가 학생들에게 창발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장이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다양한 지식과 인사이트가 융합되는 협업 환경이 창의성의 출발점”이라며, “정답이 없는 난제에 도전하고 실패를 경험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진정한 창의성이 발현된다”고 강조했다.

    또 부트캠프에 참여한 대구공고 테크노폴리스캠퍼스 IT콘텐츠과 1학년 조예성 학생은 "AI 코딩을 배우면서 미래사회 AI에 대한 윤리문제를 친구들과 고민해 보는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승팀에 선정된 학생 중 1학년 이무겸 학생은 "처음에는 자율주행이나 AI 기술이 너무 어렵고 복잡할 것 같아서 막막했는데, 이번 부트캠프를 통해 AI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훨씬 친숙해졌으며, DGIST의 첨단시설을 직접 체험하며 진로에 대한 시야가 넓어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