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열린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 행정사무감사 모습.ⓒ경북도의회 제공
    ▲ 최근 열린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 행정사무감사 모습.ⓒ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도기욱)는 11월 15일 창조경제산업실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이어가면서 전국 지자체 간 대립양상이 빚어지는 원자력해체연구센터 유치를 위한 역량 결집을 주장했다.

    먼저 이태식(구미) 의원은 경북도가 투자한 R&D 사업의 현장사용 가능여부를 따지면서 “실제 기업지원으로 연결될 수 있는 과제를 선정하고 실제 사업현장에서 사용가능한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역의 철강산업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사업 다각화 방법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상구(청도) 의원은 화장품 육성을 위해 “코스메틱 비즈니스센터를 구축하는 등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나 타 시도에 비해 뒤늦게 뛰어든 만큼 보다 면밀한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성규(경산) 의원은 경북도 산하 출자출연기관 및 각종 센터설립에 따른 각종 협약서를 파악해 건물 및 부지의 소유권 현황에 대해서 철저한 이전등기를 요구하면서 “향후 각종 사업추진 시 협약서에 건물 및 부지의 소유권과 관련한 명확한 설정을 한 후에 사업을 추진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배진석(경주) 의원은 국정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한 창조경제센터 운영 상황 점검 필요성을 지적하고 “관련사업의 추진시 위기상황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장경식(포항) 의원은 원자력 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현재 추진상황을 묻고 “계획만 세우지 말고 실제정책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동해안발전본부와 이원화된 원자력 업무를 잘 협의해 원만한 업무추진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