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유래, 전설 등 담겨
  • ▲ 예천읍이 지역의 유래, 전설 등이 담긴 ‘예천읍 우리마을 이야기’를 시범 발간했다.ⓒ예천읍
    ▲ 예천읍이 지역의 유래, 전설 등이 담긴 ‘예천읍 우리마을 이야기’를 시범 발간했다.ⓒ예천읍

    예천읍이 지역의 유래, 전설 등이 담긴 ‘예천읍 우리마을 이야기’를 시범 발간했다.

    예천읍은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읍민의 자부심과 긍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2018년도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관내 29개 리를 소재로 한 ‘예천읍 우리마을 이야기’를 시범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우리마을지는 1993년 예천읍지를 제작·기록한 이래 현황, 통계 등 정형화된 수치자료에서 벗어나 유래, 전설, 자랑거리 등 마을이야기를 주제로 작성됐다.

    특히 현대사적인 내용 및 예천읍 발전사 수록을 위해 마을별 현황자료와 더불어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화해 변화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자료는 지난 2016년 8월 서본1리를 시작으로 2017년 8월까지 예천읍 마을을 조사했다.

    자료에는 마을현황, 공공시설, 산업시설, 종교시설, 지명유래와 전설, 자연문화유산, 주요인물), 마을 자랑거리, 역대 이장연혁 등이 담겨있다.

    한편, 예천읍은 시범 발간된 13부의 책자를 민원실 등에 비치해 내방객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