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무회의서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으로 선정…2027년 완공 목표
  • ▲ 대구산업선 철도 계획 노선도.ⓒ대구시
    ▲ 대구산업선 철도 계획 노선도.ⓒ대구시

    대구산업선 철도가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됐다.

    대구시(시장 권영진)는 지난해 11월 12일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 ’예타 면제 사업으로 신청,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됐다.

    대구산업선 철도는 기획재정부 사업계획 적정성조사, 기본계획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될 예정이다.

    대구산업선 철도는 조성중인 국가산업단지와 기존 성서, 달성1·2차,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철도로 경남 서·북부지역 광역 연계교통망 구축과 물류비용 절감 및 산업생산 향상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대구산업선 철도는 서대구 고속철도역 예정지인 기존 경부선에서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연장 34.2km의 여객 및 화물열차가 운행하는 일반철도로 인근 경상남도 창녕군 대합일반산업단지를 영향권을 두고 있으며 총사업비 1조 2880억 원으로 전액국비로 건설된다.

    대구시는 교통 환경이 열악한 대구 서·남부지역과 경남 서·북부지역에 대구산업선 철도망 구축을 통한 정시성 확보로 지역주민들의 교통복지 증대와 기업유치 및 투자, 고용 촉진 등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구 서·남부지역은 국가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85%이상 밀집, 접근성 및 교통여건이 열악해 근로자 채용 애로는 물론 물류비용 증가와 입주기업 경쟁력 약화로 철도 건설을 통한 교통 환경 개선 필요하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더욱이 최근 국가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주거단지가 조성돼  인구급증 및 차량 통행량 증가로 만성적인 교통 체증 해소가 필요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산업선 철도가 건설되면 경부선·대구권 광역철도(구미~대구~경산), 도시철도 1·2·3호선과 연결되고 향후 남부내륙고속철도(김천~거제간),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간), 창원 마산항 연결 등 동서남북 사통팔달 연결될 예정이다.

    또 대구산업선 철도는 지역 및 국가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산업단지간 연계 교통망 구축과 남부권 물류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어 철도 건설을 통한 지역주민 및 산업단지 기업인·근로자 등 교통편의 증대와 대중교통 활성화 및 온실가스 등 환경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 확정된 것은 250만 대구시민의 의지와 지역정치권이 함께 노력한 결과다”면서 “조속한 행정절차를 진행해 정부예산 편성 등 사업이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