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전문가 의견 제안 공모 지난 3일부터 16일까지
  • ▲ 팔우정 공원에 ‘어울림 광장’ 조성을 위해 시민&전문가 의견 제안 공모를 진행한다.ⓒ경주시
    ▲ 팔우정 공원에 ‘어울림 광장’ 조성을 위해 시민&전문가 의견 제안 공모를 진행한다.ⓒ경주시
    2020년 경주시도시재생뉴딜사업 팔우정 공원에 ‘어울림 광장’ 조성을 위해 시민, 전문가, 학생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의견 제안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공모주제는 원도심 상권으로 유입 촉진 환경 조성 제안하고 글로벌 관광 어울림 광장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대상지인 팔우정 공원은 규모 2987㎡로 역사적으로는 경주 최씨 8형제의 우애를 기리기 위해 그들의 세거지인 황오동에 1614년에 창건되고 130년 후인 영조 27년에 후손인 모암공이 중수해 비석을 세웠다.

    이 비석을 건립한 기념으로 향음주례가 열리며 시를 짓고 학문을 강론하는 명소였다.

    현재 팔우정은 정자보다 팔우정 로타리와 해장국거리로 더 잘 알려져 있을 정도이며 팔우정 공원은 주민운동 및 쉼터 등 단순기능으로 활용되다 정자도 화재로 소실됐다. 

    하지만 도로에 연접하고 동부사적지와 구도심의 경계에 입지해 접근성 및 인지성이 높은 지역으로 방문객들에게 지역 이미지를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 부여 필요하다.

    공모방법은 황오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 문의해 신청서 양식을 메일로 받은 후 작성해 메일 또는 우편,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기간은 3일부터 16일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