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감사행정 실천
  • ▲ 포항시는 ‘명예청렴감사관’의 제5기 위촉식 및 2020년 제2차 간담회를 개최했다.ⓒ포항시
    ▲ 포항시는 ‘명예청렴감사관’의 제5기 위촉식 및 2020년 제2차 간담회를 개최했다.ⓒ포항시
    포항시는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0년 자체감사의 공정성 향상 및 시민과 함께 실천하는 감사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운영 중인 ‘명예청렴감사관’의 제5기 위촉식 및 2020년 제2차 간담회를 가졌다.

    읍·면·동에서 추천된 29명으로 구성된 ‘포항시명예청렴감사관’은 시정에 대한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시민의 불편사항 신고와 공직자 비위 및 불친절 행위에 대한 제보, 위험시설 등 안전사고 예방, 자체감사 참여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난해 감사활동 실적과 2020년 자체감사 활동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효율적인 감사운영에 대해 논의했다.

    특정감사 등에 참여를 통해 감사관으로서의 역량과 기술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일선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에 대한 우수사례도 함께 접수해 사기를 진작시키는 일도 병행한다.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활동이 위축돼 시민들의 삶이 어려워진 만큼 이럴 때 일수록 주위를 돌아보고 감사관 여러분이 각자 역할에 충실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며 “투명하고 신뢰받는 감사행정을 펼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감사원에서 주관하는 자체감사활동 부문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A등급을 받아 6년 연속 우수자치단체로 평가 받았으며 경북도 계약원가심사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