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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 7기 이후 경북도 발주공사의 지역건설업체 수주율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경북도에 따르면 2017년 56%에서 2020년 74%로 18% 향상되었고, 관급자재 구매도 2017년 62%에서 2020년 82%로 20% 대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철우 도지사는 부임과 동시에 건설업계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영세한 지역 건설업체들의 수주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사업계획 수립단계부터 지역적 특성과 장비, 자재 수급 등을 면밀히 검토해 지역제한 공사로 발주토록 하는 등 지역건설업체의 수주율 확대를 강력히 주문했다.
이에 지난 2019~2020년도 태풍 피해복구 공사 사업구간을 100억 원 미만 208지구(2242억 원)로 선정하고, 하천재해예방사업 4개 지구를 포함하여 지역제한 입찰로 발주해 지역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는 이 지사의 강력한 의지와 결단이 빛을 발한 결과로서 지역업계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도에서는 앞으로 시행하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년)과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년), 제4차 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되는 사업 및 통합 신공항건설사업에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 확대를 지원한다. 도 발주사업에 대해서는 지역업체 수주 기회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등을 조기에 시행하고자 대구시, 국토부 등과 다방면으로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지역의 많은 건설업체가 사업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대구시와 철도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지역건설업체의 하도급율을 현행 60%에서 70%까지 상향하는 경상북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 개정 등 행정적 지원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밖에 올해에도 도와 시군에서 지방도 건설 등 7개분야 495지구에 8893억 원을 투입해 지역건설경기 부양을 위해 힘써 오고 있으며, 신규 및 설계지구는 100억 원 미만의 지역제한 사업으로 발주하여 지역건설업체만 수주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로사업 2지구, 하천사업 4지구 총 6개 지구(1166억 원)에 대하여 지방계약법에 따라 지역업체만 참여할 수 있도록 공구분할 검토를 마치고 6월 중 발주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철우 지사는 “침체된 지역경기 회복과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고용유발계수가 높은 건설산업의 활성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100억 원미만 지역제한 공사를 지속적으로 발굴‧시행하고, 광역교통망 구축과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등 대형 호재를 발판 삼아 지역건설업체의 수주확대를 지원해 건설경기 부양을 통한 내수경기 활성화를 견인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