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내달 2일까지 특별대책 추진“이번 설에는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을 자제해 주십시오”
  • ▲ 경북도는 2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설 연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을 차단하고 도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이 되도록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경북도
    ▲ 경북도는 2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설 연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을 차단하고 도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이 되도록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경북도
    경북도는 20일부터 내달 2일까지 설 연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을 차단하고 도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이 되도록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설 명절 특별방역대책은 △방역 친화적 설 명절 조성 △감염위험 최소화 △고위험시설 특별점검 △빈틈없는 방역‧의료대응 등 4대 분야를 중점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높은 전파력을 가진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종화에 따른 확진자 증가로 ‘이번 설에는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을 자제해 주십시오’라는 핵심 메세지를 도민과 방문객들에게 에스엔에스(SNS), 전광판, 현수막, 관보 등을 통한 홍보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경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의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 감염병 비상방역 대책반, 선별진료소 등을 상시 운영할 방침이다.

    이밖에 응급의료기관 및 당직의료기관 비상진료 대기 시 확진자 발생대비 철저한 관리, 자가 격리자에 대한 안내문자 발송, 생활‧방역물품 지원, 해외입국자 수송지원, 무단이탈 불시점검 등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중점 관리도 추진한다.

    아울러, 권역별 4개 시군에 대해 고위험 다중이용시설 핀셋 방역을 위한 경북 안전기동대 점검 실시, 외국인 어선원에 대한 고향 방문 자제 및 고위험시설 방문 자제 지도 등의 방역도 펼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이번 설은 오미크론의 우세종화로 코로나19의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번 설에는 고향‧친지 방문을 자제하고, 백신 3차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만 최소 인원으로 고향을 방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최근 외국인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방역상황을 고려해 감염취약시설(지역) 대상 특별방역점검 실시와 외국인 커뮤니티와 연계한 설 명절대비 핵심방역수칙 준수, 3차 백신접종 안내·독려 등 적극적인 동참도 유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