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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는 지난 29일 구미상공회의소 5층에서 지역 중소수출기업의 디지털 홍보 콘텐츠 제작과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deX, Digital Export Center) ‘경북 K스튜디오’ 개소식을 가졌다.
경북 K-스튜디오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인한 사회 전반의 디지털·비대면화 및 온라인 수출확대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지방 디지털 마케팅 거점 구축과 활용을 위해 마련됐다.
경북 K-스튜디오 센터는 서울에 이어 지방정부 1호로 개소하며 급변하는 글로벌 무역 환경에 선제 대응해 지역 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의지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개소식에는 이철우 경북도 도지사,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김장호 구미시장, 구자근 국회의원, 윤재호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디지털 무역 진흥과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KOTRA-구미상의-영남대-금오공대), 센터 시설 참관, 디지털 현판식 순서로 진행했으며, 이날 지역 대학생 디지털 마케터즈 육성사업 중간 보고회도 함께 개최했다.
경북 K-스튜디오는 경북도와 KOTRA 매칭 펀드 예산으로 조성했으며, 구미상공회의소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의 5층 70여 평 공간을 제공했다.
경북 K-스튜디오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존 △온라인 상품 페이지를 만들고 SNS 마케팅으로 해외 잠재 바이어를 발굴하는 디지털 교육과 실습 공간 △해외 바이어 상담을 지원하는 화상회의실 △디지털 무역을 지원하고 고객 성과를 관리하는 무역지원실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경북 K-스튜디오는 인플루언서 라이브 커머스 방송, 해외바이어 대상 온라인 제품홍보도 지원해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중소 수출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거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문 운영업체의 운영을 통해 연중 상시 개방하는 등 다양한 경북 디지털 사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개회사에서 “deX를 2027년까지 전국 30개를 구축·운영해 기업체 누구나 참여하는 디지털 무역을 확대하고, 무역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대학생, 취업 및 창업 준비생들 교육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 첫 시작이 경북 deX이며, KOTRA는 경북도의 디지털 마케팅 및 무역 진흥과 청년 일자리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축사에서 “이번에 개소된 경북 K-스튜디오를 적극 활용해 기업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활용해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겠다”며 “수출지원 유관기관과 협력해 새로운 해외 구매자 및 거래처 발굴을 통한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